되고 그것이 다시 시청각적 제작물로 변환되는 것이다. 어떤 형태로든지 ‘글쓰기’는 모든 영상물의 제작단계 이 전에 선행되는 필수적인 단계이다. 따라서 ‘글쓰기’와 ‘권력관계’에 대해 생각해 봄에 있어 우리는 더 폭넓은 범위 그리고 더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염려스러운 단계를 넘어서고 있다. 어느 사이에 텔레비전은 안방 손님의 차원을 넘어 안방 주인이 되고 심지어는 가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는 항상 우리 주위에 텔레비전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당연시하게 되어, 텔레비전이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
산물로서의 문화개념이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으로 문화를 예술, 종교, 교육, 언론 등 주로 지적인 활동, 그 가운데에서도 예술과 같은 활동을 지칭하는 개념을 말한다. 즉, 신문의 문화면처럼 예술, 방송, 영화 등의 주체로 생각하며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영역과 구분되는, 정신적이거나
권력보다 더 강한 힘을 가진 언론에 관심을 가지고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신문과 방송이 종합된 미디어 왕국건설에 힘쓴 것처럼 ‘X파일’에서의 홍석현 또한 그러한 생각을 피력하여 이회창 후보 대통령 만들기에 적극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는 이제까지 정치권력과 적당한 타협과 공
사람이라도 피해 보상 청구 가능
(4) 명예훼손에 대한 언론의 면책 원칙
- 언론사의 취재․보도의 자유와 개인의 명예권의 충돌(사회적 권익 vs 개인적 권익)
- 객관 타당한 원칙과 기준에 의해 언론자유의 보장이 우월적 지위 주장 필요
①진실증명의 원칙
- 진실에 입각한 보도는 그것으로 인
사람들이 모이고 있으며, ‘에로틱 영화제’가 공개적으로 개최되기도 하였다. 심지어 몇 년 전에는 중학생들이 자신들의 성행위를 포르노그라피 비디오 테이프를 제작하고 유통시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포르노그라피와 그것을 둘러싼 사회 권력들 간의 관
사람들에 대한 작가의 연민과 죄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임철우의 소설적 관심은 체제와 이데올로기의 폭력, 그리고 그것들에 의해 동요되는 개인들의 모습에 깊이 사로잡혀 있다. 따라서 분단 체제의 현실과 광주 항쟁 등, 일련의 시국 사건 등에 직접, 간접으로 관계된 인물들을 다루고
하자, 블르멘턴은 이 기사에 대하여 강력하게 부인한다. 그 후 드러지는 블르멘턴의 변호사를 만난 후 곧 기사를 철회하나, 관련된 증빙자료를 확보하고 있지도 보지도 못했다는 점을 시인하면서도 블르멘턴에 관한 루머가 있다는 사실을 들어 그 가능성을 전적으로 부정하지는 않는다.
<중략>
언론인이 지향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으며 최근의 이라크전과 관련하여 비교하면서 언론과 언론인이 나아가고자 하는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2. 시대개관
(1) 전체주의의 대두
전체주의란 전체가 있으므로 개인이 존재한다는 논리에 따라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권력사상